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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행동주의 상담 - 주요개념

by 우-주 2024. 9. 19.

1. 인간관

인간을 단지 결정론적 관점에서 벗어나서 환경을 만들어가는 주체자로, 인간의 모든 행동은 학습된 결과로 바라본다.

초기의 수동적 인간관은 인간은 좋지도 나쁘지도 않은 상태로 이 세상에 태어나, 환경의 자극에 대해 반응하는 유기체이고, 행동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되며, 학습된 부정적 혹은 긍정적 습관으로 구성되어 생활환경이 제공하는 강화의 형태와 그 빈도에 의해 결정된다고 이야기한다. 최근의 능동적 인간관에서는 인간의 행동은 부분적으로 나마 환경을 창조할 수 있으며 환경도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본다. 인간은 자기를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 있고, 환경과 영향을 주고받는 인간은 자기 지도를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며, 행동주의 접근에서 인간은 환경에 영향을 받기는 하지만 인간의 자유와 의지적 선택 등 능동적인 측면이 강조되고 있다.

2. 행동치료의 특징(Antony & Roemer, 2011)

1) 행동치료는 행동을 바꾸는데 촛점을 둔다. 부적응 행동의 빈도 감소, 적응행동의 빈도 증가, 개인이 모든 상황에서 다양한 반응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행동의 유연성을 증가시키는 것이 목표이다.

2) 행동치료는 경험주의에 근거한다. 가설을 설정하고 과학적인 접근을 채택하여, 문제행동에 기여하는 변인을 다각도로 생각하여 행동평가 후 가설설정 후 실험으로 검증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이후 가설 수정 치료를 통해 효과적인 개입방법을 평가하는 증거기반 접근방법이다. 

3) 행동은 기능을 가진 것으로 여긴다. 행동은 발생하는 맥락에서 이해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환경으로 부터의 강화와 처벌 패턴의 결과로 볼 수 있다.

4) 행동치료는 처음 문제 유발요인보다 유지요인을 강조한다. 문제가 발생된 초기 발달 사건을 확인하고 이해하는데 관심이 없다. 환경의 일관성, 부적응적 학습행동을 바꾸는데 촛점을 둔다.

5) 행동치료는 연구에 의해 지지된다. 불안장애, 우울장애, 섭식장애, 행동장애 등 많은 연구들에 의해 지지되고 있다.

6) 행동치료는 적극적이다. 충고나 제안하며 지시적인 접근을 취하고, 과제를 통해 행동적인 전략을 연습한다.

7) 행동치료는 숨김이 없다. 자신의 문제를 이해할 수 있는 행동적 모델에 대한 설명이다. 전략에 대한 자세한 논거, 행동적 기법을 이용하는 단계에 대한 설명을 듣고 치료과정에서 적극적인 파트너 역할을 한다.

여러가지를 살펴보았을 때 행동주의 상담의 주된 목표는 부적은 문제 행동을 제거하거나 긍정적인 행동을 학습함으로써 내담자의 적응을 돕는 것이다.

 

3. 강화

특정 자극을 제공하여 어떤 행동을 습득하게 하고 그 빈도를 증가시키는 것이다. 정적강화는 학습자가 좋아하는 자극을 제공함으로써 기대되는 행동의 발생 빈도 수를 증가시키는 것이고, 부적강화는 학습자가 싫어하는 자극의 제거를 통해서 기대되는 행동의 발생 빈도를 증가시키는 것이다. 행동을 통제하기 위해 어떤 반응을 어떻게 강화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연속강화와 간헐강화가 있는데 연속강화는 실제적으로 불가능하고, 간헐강화는 시간과 비율을 바탕으로 계획한다. 고정간격 계획은 일정 시간 간격으로 강화를 제공하는 것이고, 변동간격 계획은 일정 시간 간격 없이 무선으로 강화를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고정비율 계획은 일정한 반응 비율에 따라 강화를 제공하는 형태로서, 시간과는 관계없이 피험자의 반응 수에 근거한 강화이다. 변동비율 계획은 변동된 반응 비율에 따라 강화물이 주어지지만 평균적으로 일정한 횟수 반응 뒤 강화가 주어지는 가장 효과적인 강화계획이다.

 

4. 소거

학습된 행동에 대해 강화가 제공되지 않음으로써 행동 수행이 중지되는 현상이다. 반응의 중단이나 제거를 이야기 하는데, 부적응 행동은 여러 가지 보상에 의해서 강화될 수 있다. 부적응 행동에 대한 강화요인을 제거함으로써 부적응 행동이 감소한다.

5. 처벌

강화와는 반대로 특정 행동을 제거하거나 빈도를 감소시킬 경우에 사용한다.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하지 못하게 할 때 벌이나 고통을 줌으로써 그런 행동을 억제시킨다.

6. 변별

제시된 자극 조건에 따라 다르게 반응할 수 있는 능력이다. 행동이 특정한 자극의 통제 하에 있게 되는데, 이런 과정이 특히 인간의 융통성을 말해준다.

7. 일반화

특정 장면에서 강화를 통해 학습된 행동이 다른 상황이나 장면에서도 나타나는 현상이다. 한 가지 유형의 자극에 대한 반응양식의 기회를 높이는 강화는 유사한 자극에 전이되기 쉽다.

8. 행동 조성

일련의 복잡한 행동을 학습시키기 위해 목표 행동에 근접하는 행동을 보일 때 마다 강화를 하여 점진적으로 목표 행동을 학습시키는 것이다. 인간 행동 중에 행동 조성으로 학습된 것이 많다. 예를 들면 아이가 우연히 나타낸 공격적 행동에 대해 친구들이 관심을 나타내고 더 이상 귀찮게 굴지 않을 뿐 아니라 오히려 친구들로부터 인기를 얻게 된다면 이런 공격적 행동은 점차 강화되어 결국에서 폭력적인 문제 행동으로 발전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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