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슈탈트에서 펄스가 말하는 심리치료를 통한 성격변화의 5개의 심리층이다
1. 첫째 층 : 피상층
사람들이 서로 형식적이고 의례적인 규범에 따라 피상적으로 만나는 단계이다. 만남에서 의식절차는 행위규범에 의해 미리 정해져 있어서 의례적으로 반응하며, 피상적인 수준에서의 만남이 이루어진다.
2. 둘째 층 : 공포층 또는 연기층
고유한 자신의 모습으로 살아가지 않고, 부모, 주위환경의 기대에 맞춰 행동하며 살아가는 단계이다. 개체는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자신의 욕구를 억압한다. 주위에서 바라는 역할행동을 연기하며 살아간다. 자신의 행동이 연기라는 것을 망각하고, 그것이 진정한 자기인 줄 알고 착각하며 살아간다. 역할 연기가 계속되면 자기실현이 좌절되고 신경증에 걸리게 된다. 타인의 기대에서 벗어나면 나쁜 일이 생길것이라는 비현실적인 처벌에 대한 공포가 생긴다.
3. 셋째 층 : 교착층 혹은 막다른 골목
이제까지 해왔던 역할연기를 그만두고 자립하려고 시도하지만 극심한 공포를 체험한다. 역할연기를 포기했지만 자리할 능력은 없는 상태이다. 오도가도 못하는 실존적 딜레마로 인해 극심한 공포를 마주한다. 떄문에 자신을 직면하는 순간 농담을 하거나 웃는 행동을 통해 자신과 만나기를 회피하게 된다. 이 단계에서의 내담자들은 '마음이 공허하다', '쉬고 싶다' 등으로 마음을 표현한다. 이 시기의 혼돈과 공백을 잘 넘기면 유기체적 변화가 발생하고 돌파구가 열리게 된다.
4. 넷째 층 : 내파층
이제까지 억압되고 차단된 욕구와 감정을 알아차리게 된다. 억압된 것은 파괴적 에너지를 가지므로 에너지는 자신의 내부를 향하게 된다. 이로 인해 신체근육 긴장, 경직되는 현상이 발생한다.
5. 다섯째 층 : 폭발층
자신의 감정이나 욕구를 억압하거나 차단하지 않고 밖으로 표출한다.욕구와 감정을 알아차려 강한 게슈탈트를 형성하고, 환경과의 접촉을 통해 완결한다. 신체적, 정서적으로 강렬한 자각과 접촉경험을 하게 된다.
6. 평가
1) 공헌점
실존적 특성
대부분의 상담은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고 그것을 인지적으로 이해하는 것을 강조했다. 그러나 게슈탈트 상담은 문제, 갈등 또는 사건에 대한 이야기는 최소화 하고, 이런 환경들이 개인에게 갖는 실존적 의미를 실제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실존적 특성이 있다. 또한 과거를 현재와 관련되는 사건으로 가져와 실제적으로 처리한다. 현재 기능을 방해하는 문제에 대해 창의적인 방법을 자각하고, 그 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격려한다. 내담자는 자신이 체험하고 있는 것에 대한 책임감을 증진시킬 수 있다. 또한 내담자와 상담자 간의 관계를 강조하면서, 자각을 증대시키기 위해 실험을 창조하고 이해되는 창조정신을 강조하는 내담자를 성장시키고 발달시키는 체계이다. 또한, 자아의 투사로서 꿈의 부분들을 다루어 내담자가 꿈의 내용에 대한 책임을 지도록 하여 내담자 스스로 의미를 발견하여 성장과 발전을 도모한다.
2) 한계점
과잉 단순화 위험
그러나 현재만을 강조한 나머지 중요한 과거 사건을 무시하여 과잉 단순화 할 위험이 있고, 정서의 중요한 결정 인자이나 감정 조절을 위한 수단인 인지를 무시하고 정서를 지나치게 강조할 위험성이 있다.
7. 학습정리
- 게슈탈트 상담의 목적은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어떻게 실현할 수 있는가를 깨달아 순간순간을 신선하고 풍요롭게 살 수 있도록 개인의 성장을 이루는데 있다. 상담의 목표는 내담자가 자각을 통해 성장을 이루고, 자신의 행동에 잭임을 지며, 외부 지지로부터 완연히 자기 지지로 옮겨가는 것이다.
- 상담자의 역할은 내담자를 궁지로부터 빠져 나오게 하는 것인데, 이를 위해 궁지가 실재하는 것이 아니라 공상임을 알게 하여, 자신의 모든 경험을 회피하거나 부정하지 말고 직면하여 도전하게 하여야 한다.
- 게슈탈트 상담에서는 상담관계를 매우 중요하게 여긴다. 상담자는 지금-여기에서 내담자와 상담을 진행하면서 자신이 지각하고 경험하는 현재를 내담자와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담자와의 긴밀한 상호작용을 통해 내담자는 자신에 대해 배우고 변화할 수 있게 된다.
- 게슈탈트 상담의 발달 단계는 각 상담 회기에 따라 전개되는 경우가 많다. 매 순간 내담자가 선택한 어떠한 관심사, 화제, 문제, 또는 감정에 대하여 자각하고 훈습하도록 촉진시킬 수 있다. 상담 과정은 초기 단계에서 자각을 높이고 감정을 훈습하는 훈습 단계로 다시 종결 단계로 진행된다는 의미에서 발달적이라고 볼 수 있다.
- 상담 기법으로 내담자가 자신의 욕구와 감정에 대한 자각, 신체 감각에 대해 자각, 주위 환경에서 체험하는 것을 자각하게 한다. 언어 자각과 내담자의 어떤 행동이나 언어를 과장하여 표현하게 하는 방법, 빈 의자 기법, 꿈 작업, 내담자의 인격에서 분열된 부분들을 찾아서 그것들 간에 서로 대화를 시킴으로써 분열된 자기 부분들을 통합시키는 것 등이 사용된다.
- 게슈탈트 상담의 공헌점은 개인에게 실존적 의미를 실제로 경험하게 한다는 점과 과거를 현재와 관련되는 사건으로 가져와서 생생하게 처리하는 점, 그리고 내담자의 문제 해결만이 아니라 성장을 돕는다는 것, 그리고 꿈의 실존적 메시지를 내담자가 발견할 수 있게 도와준다는 점 등이다. 게슈탈트 상담의 비판점은 성격이론이 충분히 정교화되어 있지 않으며, 상담 기제에 대해서도 이론화가 덜 되어 있고, 성격의 인지적 측면을 무시한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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