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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행동주의 상담 - 행동주의 역사의 네 가지 경향

by 우-주 2024. 9. 19.

1. 고전적 조건형성

조건자극과 무조건자극 간의 반복적 연합의 결과로 조건자극의 무조건반응을 일으키는 것을 말한다. 파블로프의 개를 이용한 소화에 관한 실험을 통해 확인되었다. 무조건 자극으로 음식물을 제공하면, 무조건 반응으로 타액이 분비된다. 여기에 무조건 자극에 조건 자극인 종소리를 더하여 제시하면 무조건 반응인 타액이 분비된다. 이 상황에 무조건 자극과 조건 자극이 연합하여 조건 자극인 종소리만 제시해도 조건 반응인 타액 분비가 일어난다. 또한, 공포반응도 조건화가 된다. 11개월 된 아기 Albert의 실험이 있다. 흰쥐 인형에 대한 두려움 없이 흰쥐 인형을 가지고 노는 과정에서 흰쥐 인형에게 다가갈 때마다 커다란 쇳소리를 제시한다. 쇳소리(무조건 자극)에 공포 반응(무조건 반응)이 나타나는데, 반복해서 제시되면 나중에는 흰쥐 인형을 보기만 해도 놀라서 울게 된다(조건 형성). 공포증을 비롯한 여러 정서장애가 고전적 조건 형성에 의해서 형성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2. 조작적 조건형성

Throndike의 시행착오 학습. 고양이가 문제상자에서 빠져 나와 음식을 먹는 과정을 관찰한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시행착오 횟수는 줄어들고 점점 더 빠른 시간 내에 상자에서 나올 수 있었다. 이를 통해 보상이 주어지는 행동은 학습되고, 처벌이 주어지는 행동은 회피한다고 주장하는 효과의 법칙을 이야기했다. 또한 Skinner는 지렛대를 누르면 먹이가 제공되는 실험 상자 안에 배고픈 쥐를 넣고 쥐의 행동을 관찰했다. 우연히 지렛대를 눌러 먹이를 먹은 쥐는 상황이 반복되면서 지렛대를 누르면 먹이가 나온다는 것을 학습했고, 이후 배가 고플 때는 지렛대를 누르는 행동을 보였다. 보상이 따르는 행동은 증가하고 처벌이 따르는 행동은 감소한다는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가 발견되고, 이런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조작적 조건형성 원리를 인간행동에까지 확대하려 했다.

 

3. 사회학습이론

Bandura는 다른사람들의 행동 관찰과 모방을 통해 학습이 일어난다고 주장했다. 사회적 학습은 세 가지 유형이 있다. 먼저 모방학습이다. 모방학습은 가장 단순한 형태로서 인지적 요인의 개입 없이 자동적으로 이루어 지는 경향이다. 예를 들어 아이가 어른의 행동을 흉내낸다거나, 아니면 난폭한 말과 폭력적 행동을 하는 또래 친구를 모방해서 같은 행동하는 경우이다. 두번째는 대리학습이다. 대리학습은 다른사람들의 행동이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지를 관찰해서 자신이 그러한 행동을 했을 경우 초래될 결과를 예상하는 학습방법이다. 예를 들면 이타적인 행동으로 교사에게 칭찬받는 또래 친구를 보고 자신도 이타적으로 행동하는 경우이다. 마지막으로 관찰학습이다. 관찰학습은 사회적 상황에서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해 두었다가 유사한 상황에서 학습한 행동을 표현하는 것이다. 1단계(주의 과정)에서는 관찰대상인 모델의 행동에 관심을 갖고 그 대상을 정확하게 지각한다. 2단계(저장 과정)에서는 모델이 하는 행동을 관찰하여 그 관찰 내용을 기억한다. 3단계(동기화 과정)에서는 특정한 상황에서 행동하기로 결정을 내리고, 4단계(운동재생 과정)에서는 관찰한 행동을 재생한다. 사회학습 이론이 인간의 복잡한 행동을 이해하는 데에 더 적절하다고 주장했다. 

 

4. 인지적 경향

고전적 조건형성에서 학습은 무조건 자극과 조건 자극 간의 연합에 의해서 발생하고, 조작적 조건형성에서는 행동과 그 결과 간의 연합에 의해서 학습을 설명한다. 그러나 이런 연합적 설명들은 인간을 너무 수동적인 존재로 간주한다는 비판을 받게 되었다. 떄문에 학습에서 인지적 요소의 역할을 강조하는 인지적 관점이 등장했다. 학습을 외현적 행동의 변화라는 측면보다 오히려 지식의 습득이라는 측면으로 보았다. 외현적 행동으로 나타나지 않더라도 학습은 일어날 수 있다고 본 것이다. 예를들어 시험을 위해 오랫동안 공부한 사람이 시험에서 낙제 점수를 받았다고 한다면, 그에게 학습은 일어나지 않았다고 할 수 있는가? 학습과 수행은 분리되어 생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고 과정이 중요하다고 이야기 한 것이다. 행동주의 상담에서 행동문제를 이해하고 상담하는데 인지적 요소를 중심 역할로 선정했다. 외적 사건이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정도는 대개 인지 과정에 의해서 결정되고, 이 인지 과정 또한 행동이 가져오는 사회적이고 환경적인 결과에 영향을 받는다. 인지적 행동주의에서는 개인의 행동과 환경의 결과에서 일어나는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강조하고, 이를 통한 자기 지시적 행동 변화를 추구하는 쪽으로 접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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