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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행동주의 상담 - 상담과정과 기법

by 우-주 2024. 9. 20.

1. 상담과정

1) 상담목표

행동주의 상담의 목적은 과학적인 연구와 성공적인 치료 경험에 근거하여 표적행동을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평가하여, 부적응 행동을 수정하고 새로운 행동을 습득하는 것이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를 탐색하여 체계적인 계획 속에서 상담을 진행해야 한다.

2) 상담과정

일반적인 상담 과정에서는

1. 내담자의 문제를 탐색

내담자가 호소하는 부적응 문제나 문제 행동을 탐색하고, 호소 문제 중 어떤 문제가 부적응에 가장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지 혹은 다른 문제 행동들을 파생시키는지를 탐색한다. 가장 먼저 치료 접근이 필요한 문제를 내담자와 함께 결정하고, 이 과정에서 내담자에 대한 가치 판단 없이 온정적, 공감적 태도로 수용하고 이해하여 내담자와 신뢰할 수 있는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2. 문제 행동의 평가와 분석

문제 행동의 빈도와 지속기간에 촛점을 맞춰 전면적인 행동 사정이 이루어진다. 내담자의 자기보고에 의한 면접, 행동 관찰, 설문지 등을 통해 표적 행동의 특성을 면밀하게 평가한다. 표적행동의 발달 과정과 이런 행동을 유지하고 강화하는 환경적 요인과 인적 요인, 문제 행동을 촉발시키는 선행 사건이나 상황적 요인, 문제 행동을 하는 이유 등을 분석한다.

3. 목표 설정

문제 행동에 대한 평가와 분석을 토대로 내담자와 함께 명확하고 구체적이며 목표 달성 여부를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측정 가능한 형태로 구체적인 상담 목표를 설정한다. 

4. 상담 계획의 수립 및 실행

내담자의 행동 변화를 위한 효과적인 상담 계획을 수립한다. 내담자의 현재 상태 파악과 목표설정 단계에서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문제 행동의 특성에 따라 가장 적절한 상담 기법을 선택하고 이를 실행할 구체적인 절차를 정한다. 또한 내담자 행동의 영향과 유지에 기여하는 내,외적 환경 조건 분석을 통해 판단하여 상담 기법을 적절히 구성한다. 이 과정에서 내담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가 필수적이다. 상담 계획에 따라 내담자와의 합의 하에 그 계획을 실행한다. 상담 과정에서 내담자가 상담에 수반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지, 상담 중에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 상담의 원리를 설명하여 이해시키면서 진행하는 것이 필요한다.

5. 상담 효과의 평가

행동주의 상담에서의 평가는 형식적인 단회성 과정이 아니라 지속적인 상담이 진행되는 동안 표적 행동의 개선 정도를 평가한다. 긍정적 평가가 나오면 상담 계획에 따라 상담을 지속하면서 성공적인 측면을 강화하고, 부정적 평가가 나오면 상담 계획을 점검하고 수정한다. 내담자의 구체적 행동 평가를 통해서 상담의 진전 정도나 효과를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을 지녔다. 

6. 재발방지 계획 수립

목표 행동의 성취 여부에 대한 평가가 긍정적일 때 재발방지 계획을 수립하여 상담 종결을 준비한다. 내담자가 학습한 행동을 유지하고, 변화된 행동의 학습원리가 다른 행동에까지 영향을 미치도록 지원한다. 문제 행동이 일정 수준까지 감소했다고 해도 상담 종결 이후에 다시 나타날 수 있다. 재발 방지를 위한 방법과 지침을 마련하여 내담자 스스로 상담 효과를 유지하도록 교육하고 추가적인 상담 개입의 필요성을 탐색한다.

3)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상담자는 따뜻함, 공감성, 진실성, 수용성 등을 가져야 한다. 상담 과정에서 일어나는 내담자의 변화를 위한 필요조건이다.  내담자에게 명확한 역할을 부여하여 상담 과정에 적극 참여하는 것과 자각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내담자는 상담 목표의 선택과 결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하고, 문제 행동을 변화시키려는 동기를 가져야 하며, 상담 기간과 일상생활에서 문제 행동을 대체할 새로운 행동 수행에 기꺼이 참여해야 한다. 내담자는 단순히 통찰을 얻는 것 이상의 것을 해야 한다. 또한, 내담자는 모험을 해야한다. 새로운 행동을 실행하려는 시도에서 성공과 실패는 상담적 모형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내담자는 보다 많은 적응 행동을 하기 위해 실험을 하도록 격려 받고, 상담 장면에서 학습한 것을 일생생활로 일반화하고 전환하도록 격려를 받는다. 

4) 상담자의 기능과 역할

행동주의 상담자는 과학적 지식을 인간 문제 해결에 적용하기 떄문에 상담에서 지시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내담자의 부적응 행동을 진단하고 그 행동을 적응 행동으로 인도하는 상담절차를 처방한다. 행동주의 상담자는 특수한 것에 촛점을 두고, 상황적인 선행사건과 문제 행동의 영역, 문제의 결과에 대한 정보를 얻는 기능을 한다. 

 

2. 상담기법

1) 혐오기법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에 대해 혐오자극을 제시함으로써 부적응 행동을 제거하는 방법이다. 윤리적인 측면에서 논쟁의 여지가 있지만, 소거 행동에 대해 그 효과성을 인정받았다. 예를 들어 알코올 중독을 제거하기 위한 구역질 유발 화학물, 시청각 자료를 이용한 금연 슬라이드와 담배 관련 질병의 고통스러운 장면 등 내현적 가감법을 이용한 불쾌감을 연상시켜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소거한다. 혐오기법을 계획 및 적용 시 신체적, 정서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내담자의 권리와 선택을 존중해야 한다.

2) 체계적 둔감화

이완된 상태에서 불안을 유발하는 상황들을 생각하도록 함으로써 불안과 병존할 수 없는 이완을 연합시켜 불안을 감소 또는 소거시키는 기법이다. 주로 특정 사건, 사람, 대상에 대한 불안인 공포가 있는 사람들의 상담을 위해 고안된 것으로 공포 관련 부적응 행동이나 회피 행동 또는 일반화된 공포의 상담에 효과적이다. 

3) 노출법

내담자가 두려워하는 자극이나 상황에 반복적으로 노출시켜 직면하게 함으로써 특정 자극 상황에 대한 불안을 감소시키는 방법이다. 실제상황 노출법과 심상적 노출법이 있는데 실제 상황에서의 노출이 더 효과적이다. 또한, 점진적 노출법과 급진적 노출법이 있다.

4) 모델링 기법

내담자가 다른 사람의 바람직한 행동을 관찰해서 학습한 것을 활용하는 것이다. 이 기법은 다섯가지 상담적 기능이 있다.

1. 적응 행동이 어떤 것인지 가르칠 수 있는 교수

2. 적응 행동을 실제로 행하도록 촉진할 수 있는 촉구

3. 적응 행동을 하려는 동기를 강화할 수 있는 동기화

4. 내담자가 두려워하는 행동을 하는 모델을 관찰하면서 불안이 감소되는 불안감소

5. 문제 행동을 하지 않도록 단념하게 할 수도 있는 저지

바람직한 행동을 여러 하위 단계로 나누어 세분화된 목표 행동에 접근할 때마다 적절한 보상을 통해 점진적으로 특정  행동을 학습시킨다. 나쁜 습관이나 문제행동을 교정하고 바람직한 행동을 습득시키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5) 자기주장 훈련

하고 싶은 표현을 못하고 행동하고 나서 일어날 일을 염려하는 내담자(대중 연설 공포, 요청을 거절하지 못하는 사람, 자기표현을 못하는 사람, 대화에 참여하기 어려운 사람)에게 효과적이다.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기 어려운 상황을 떠올려본 후,. 상담자가 모델이 되어 하고 싶은 말을 한다. 그 후 내담자가 상담자의 반응에 따라 연습한다(역할 연기).

6) 공헌점

구체적인 것에 촛점을 맟주고 상담 기법의 적용에서 체계적인 방식을 취함으로써 상담 분야에 공헌했다. 내담자와 상담자의 합의에 따라 개개인에게 맞는 구체적인 상담 기술을 다양하게 적용했고, 상담 결과를 평가하여 만족하지 못할 경우 처음 분석과 처치를 재검토 할 수 있다. 또한 누구의 행동이 바뀌어야 한다거나 무슨 행동이 변해야 한다는 것을 명령하지 않기에 윤리적으로 중립적이다.

7) 비판점

그러나 상담과정에서 감정과 정서의 역할을 강조하지 않고, 문제 해결이나 상황의 처지만을 지나치게 강조한다는 느낌을 갖게 한다. 현재 문제가 어떻게 생기게 되었는지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아 내담자 문제에 대한 통찰이나 심오한 이해가 불가능하고 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할 수 없다. 고차원적 기능과 창조성, 자율성을 무시하고,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를 경시하고 기술을 지나치게 강조하여 자기실현 측면에서 부적합한 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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