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인지행동 상담 -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by 우-주 2024. 9. 20.

인지행동 상담 중 Ellis의 합리적 정서행동 치료(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REBT)는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을 효과적이고 합리적인 인지로 대체하는 방법을 학습시키는 치료이다. 결과 상황에 대한 정서적 반응을 변화시키는 것인데, REBT의 강조점은 감정표현보다는 사고와 행동에 있다. 상담자는 교시적이고, 지시적인 성격의 교육과정을 통해 사고 전략을 가르치는 등의 여러가지 면에서 '교사'의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내담자는 학생이 되어 치료에서 배운 새로운 기술을 일상 생활에서 실천한다.

1. 인간관

REBT에서의 인간관은 인간 사고의 양면성을 가정한다. 인간은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사고나 신념을 가질수도 있고 동시에 비이성적 사고나 신념을 가질 수 있는 복합적인 존재라는 것이다. REBT에서 보는 인간의 본성은 다음과 같다. 인간은 생득적 비합리적 사고를 하는 경향이 있어 외부의 어떤 상황보다는 자기 스스로 정서적 장애를 일으키는 여건을 만든다. 또한, 인간은 비합리적인 사고를 바꾸기 위해 노력하는 생득적 경향성을 가지고 있고, 자신의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과정을 변화시킬수 있는 능력, 성장과 자아실현 경향성이 있다. 인간은 자신에게 정서적 장애를 일으키는 신념을 만들어내며, 자신이 만든 정서 장애를 유지하고자 한다. 인간의 사고, 정서, 행동은 서로 영향을 미친다. 인간은 스스로 선택하여, 긍정적 변화와 성취를 향해 적극적이고 끊임없이 나아가는 본성을 지닌다.

 

2. 이론적 개념

앞서 기술한 어떤 비합리적 신념은 어떤 사건을 합리적이지 못한 방식으로 지각하고 받아들이기 때문에 부적응 행동과 심리적 장애 등 정서장애의 원인이 된다. Ellis가 보는 11가지 비합리적 신념이 있다.

  1. 나는 내가 만나는 모든 사람에게 사랑이나 인정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2. 나는 완벽할 정도로 유능하고 합리적이며 가치 있고 성공한 사람으로 인식되어야 한다.

  3. 어떤 사람은 나쁘고 사악하고 악랄하기 때문에 비난과 벌을 받아야 한다.

  4. 내가 원하는 대로 일이 되지 않는 것은 내 인생에서 큰 실패를 의미한다.

  5. 불행은 내가 통제할 수 없는 상황에 의해 발생하다. 

  6. 위험하거나 두려운 일들이 내게 일어나 큰 해를 끼칠 것이 항상 걱정된다.

  7. 어떤 난관이나 책임은 부딪혀 해결하려 하기 보다는 피하는 것이 더 쉽다.

  8. 나는 다른 사람에게 어느정도는 의존해야 하며, 나를 돌봐줄 수 있는 사람이 주위에 있어야 한다.

  9. 과거의 영향은 결코 사라지지 않고, 과거의 경험과 사건들은 현재 나의 행동을 결정한다.

  10. 나는 다른 사람들의 문제나 고통을 나 자신의 일처럼 아파해야 한다.

  11. 모든 문제에는 완벽한 해결책이 있으므로 그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결국 큰 혼란이 생길 것이다.

또한 이러한 신념들이 합리적인지 여부를 진단하는 4가지 질문이 있다.(Gandy, 1995)

  1. 논리 : 이 일이 내게 일어나지 않았어야 했다는 논리는 어디에 있는가?

  2. 경험적 증거 :이 상태가 내게 일어아지 않아야 했다는 증거는 어디에 있는가?

  3. 실용적, 기능적 측면 : 이 신념을 갖고 있는 내가 목표를 달성하는데 어떻게 도움을 줄 것인가?

  4. 대안적, 합리적 신념 만들기 : 나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보다 많은 도움을 줄 대안적 신념은 무엇인가?

 

상담자는 이러한 비합리적이고 자기패배적인 사고를 최소화하고 합리적 사고를 극대화하여 정신적, 정서적 갈등, 비효율성, 부적응 상태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조력해야 한다. 

또 한가지 심리적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 중 하나는 조건적 자기수용이다. 인간의 근본적인 가치가 아니라 성취나 성공 여부에 따라 자신의 가치 수준을 평가하는 것이다. '실패한다면 나는 가치 없는 사람이다' 와 같은 왜곡된 신념을 지닌 사람에게 실패나 실망의 경험은 자존감 추락의 원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정서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3.  A-B-C 이론

개인의 심리적 문제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을 생물학적, 사회적 요인에 따른 정서적 혼란으로 설명하는 이론이다. 내담자의 감정과 사고, 사상, 행동 등을 이해할 수 있는 유용한 틀을 제공한다.

  Activating event : 내담자가 노출되었던 문제장면 또는 선행사건

  Belief system : 문제 장면에 대한 내담자의 사고체계 또는 신념체계

  Consequence : 선행사건 A때문에 생겨났다고 내담자가 보고하는 정서적, 행동적 결과

  Dispute : 비합리적 신념에 대한 치료자의 논박

  Effect : 내담자의 비합리적 관념을 직면 또는 논박한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효과

  Feeling : 효과 때문에 나타나는 새로운 감정

한 가지 예를 들어 보면

  A 선행 사건 : 이혼을 했다

  B 신념 체계 : 이혼은 전적으로 내 잘못이며 나는 초라한 실패자이다.

  C 결과 : 이 생각을 끊임없이 반복하면서 우울증, 불안 등의 정서적 혼란을 경험하고 불안한 행동을 반복한다. 친구, 주변 사람들과 단절하고 혼자서 지내며 운다.

  D 논박 : 내 인생에서 이혼이 일어나지 않았어야 한다는 논리가 있는가? 이혼한 것이 실패한 것이라는 증거가 있는가? 전적으로 내 잘못이라는 증거가 있는가? 지금의 신념이 적응하는데 도움을 주는 신념인가? 만약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어떤 생각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되는가?

 E 효과 : 사람들과 만나고 자신의 이혼에 대해서 이야기도 하면서 순탄하지 못했던 결혼생활이 세성의 종말도 실패도 아님을 알게 된다. 우울과 자기 비난의 감정이 최소화된다. 

F 감정 : 나의 결혼생활은 순탄치 않았고 결국 이혼하게 됐다는 것이 참 유감이다. 나는 결혼생활이 순탄하기를 바랬지만 뜻대로 되지 않았다고 해서 그것이 세상의 종말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내가 결혼에 실패했다고 해서 삶에서도 실패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혼에 대해서 계속해서 내가 자신을 비난하고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는 것은 어리석은 짓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