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인지행동 상담 - 인지행동치료

by 우-주 2024. 9. 20.

인지행동 상담 중 Beck의 인지행동치료를 알아본다. 우리가 흔히 하는 말 중에 '세상만사가 뜻대로 되지 않는다'는 말이 있다. 만일 당신의 지나친 요구나 기대(당위성을 갖는)를 갖고 있는 당신에게 일어나고 있는 일을 생각하며 이 말을 내밷는다면 당신의 사고는 비합리적이라 할 수 있다. 왜냐하면 당신이 원하는대로 일이 되지 않기 때문에 자신을 탓하거나 타인 혹은 주변의 조건을 탓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만약 당신이 어떤 일의 당위성이나 지나친 기대 없이 당신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일이 성취되지 않았을 때 이 말을 뱉었다고 가정해보자. 당신은 당위적으로 어떤 일이 어떻게 되어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지 않기 떄문에 일이 뜻대로 되지 않아 섭섭하기는 하지만 그것을 수용한다면 당신의 사고는 합리적이라 할 수 있다.

 

1. Beck의 인지치료

우울증 내담자들을 치료하고 연구하며 우울증 내담자들이 생활 사건의 의미를 해석하는 과정에서 범하는 인지적 오류, 자신의 미래 그리고 환경에 대한 비현실적이고 비관적인 부정적 사고 경향이 높음을 발견했다. 이분법적 사고, 과잉일반화, 기분에 근거한 추론과 같은 인지적 오류를 범하는 기저가 있고, 이 기저에 역기능적인 가정이나 도식이 있다고 보며, 역기능적인 가정은 어린 시절의 경험에 의해 형성된다고 보았다. Beck의 인지치료는 오늘날 우울증, 불안, 성격장애 등 많은 심리적 문제에 적용되는 대표적 상담이론이다.

1) 주요 개념

인간의 감정과 행동은 객관적 현실보다는 주관적 해석에 의해 결정된다. 또한 인간의 심리적 고통과 정신 별리는 현실의 부정적 왜곡에서 기인하는 인지내용이므로 왜곡된 역기능적인 인지의 교정을 통해 심리적 증상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다.

  1. 자동적 사고 : 인지행동치료이론의 핵심이다. 사람들이 경험하는 심리적 문제는 스트레스 사건을 경험했을 때 선택이나 노력과 상관없이 자동적으로 떠오르는 부정적 내용의 생각들로 인핸 직접 발생한다. 우울 증상 경험자들의 자동적 사고를 인지 삼제라고하는데 자신에 대한 비관적인 생각, 앞날에 대한 염세주의적인 생각, 세상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이 있다.

  2. 역기능적 인지 도식 : 도식은 핵심 신념을 둘러싼 '마음 속의 인지구조'이다. 개인의 삶에서 자신과 세상을 이해하고 현실을 지각하는 사고의 틀인데, 이 인지 도식은 생의 초기에 시작되어 생의 전반에 걸쳐 발달한다. 초기 아동기의 경험을 통해 긍정적 또는 역기능적 신념체계를 형성한다. 역기능적 인지 도식이 활성화되면 뒷받침하는 모든 정보는 즉시 통합하고 수용하고, 모순된 정보는 무시하고 간과하기 쉬운 특성을 보인다. 

  3. 인지적 오류 : 잘못된 사고, 부적절한 정보에 근거한 잘못된 추론에서 오는 부적절한 가정 혹은 개념이다. 이 인지적 오류가 빈번하게 발생할 떄에 심리장애가 발생한다.

     - 이분법적 사고 : 두 가지 극단 중 하나로 경험을 범주화 하는 것.

         ex) 완전한 성공이나 완전한 실패. 박사학위 지원자는 '내가 그들이 본 적도 없는 최고의 답안을 쓰지

              못한다면 나는 학생으로서 자격이 없어.'

     - 선택적 추상화 : 다른 정보를 무시한 채 맥락에서 이끌어 낸 세부적 근거에 의해 상황을 개념화하려는 것.

         ex) 여자 친구가 시끄러운 파티에서 잘 듣기 위해 다른 남자에게 머리를 기울이는 모습에 질투하는 남자.

     - 독심술 : 상호작용이나 관계에 있어서 타인이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본인이 안다고 생각하는 것.

         ex) 어떻게 하면 나를 혼낼 수 있을까 하고 생각하고 있겠지.

     - 과잉일반화 : 하나 혹은 몇 개의 고립된 사건에서 일반적인 규칙을 추출해내고 이를 다른 사상이나 장면에

                        부적절하게 적용하는 것.

         ex) 모인에서 남자들이 자신에게 말을 걸지 않을 경우, '나는 여성적인 매력이 전혀 없어'

     - 침소봉대의 최소화 : 상황을 실제보다 크거나 작게 지각하는 것 혹은 비이성적으로 부정적 측면을

                                  강조하고 긍정적인 면을 최소화 하는 것.

         ex) 평범하다는 평가를 받는 것은 내가 얼마나 부족한지 증명하는 것이다.

     - 개인화 : 인과적 연결을 지지하는 증거 없이 외부적 사건을 자기 자신에게 귀인시키는 것.

         ex) 한 남자가 붐비는 거리를 건너며 아는 사람에게 손을 흔들었지만, 상대방이 보지못해 인사를 받지

              못하자 '내가 저 사람에게 무언가 잘못한 게 틀림없어'라고 결론을 내림.

     - 낙인 찍기 및 잘못된 낙인 : 자기 스스로 부정적인 관점을 통해 개인의 정체성과 인식을 평가하는 것.

         ex) 직장에 다니는 엄마가 바쁜 하루를 보낸 후에 '나는 나쁜 엄마야'라고 결론 내리는 것.

     - 파국화 : 어떤 사건에 대해 과하게 염려하거나 두려워하는 것. 

         ex) 이것도 못하다니, 다 끝장이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