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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인지행동상담 - 인지행동치료 상담과정

by 우-주 2024. 9. 20.

인지행동 상담 중 Beck의 인지행동 치료를 알아보는 중이다. 어제는 인지행동치료의 주요 개념들에 대해 알아보았다. 오늘은 인지행동치료의 상담과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1. 상담 목표

Beck의 인지행동치료의 상담 목표는 자동적 사고를 변화시키고, 인지 도식을 재구성하여 새로운 사고를 하도록 하는 것이다. 내담자의 잘못된 정보처리를 수정하고, 부적응적 행동과 정서를 유지시키는 가정들을 수정하도록 조력하여, 초기 '증상 완화'에서 궁극적으로 '인지적 오류 제거'를 추구한다.

 

2. 상담 과정

상담 과정은 순간 순간 내담자의 머리를 스치고 지나가는 자동적 사고에 주의를 기울이고 인식하는 과정이다. 짧은 과정으로 진행되어 시간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상담의 효율정을 위해 다른 상담 접근에 비해 매우 구조화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1) 초기

초기에는 내담자와 협동적 틀을 구축한다. 내담자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얻어야 한다. 상담에 대한 감정이나 생각, 현재의 생활 상황, 심리적 문제, 상담에 대한 동기 등과 같은 정보들이다. 상담 초기에는 내담자에게 의미 있는 의제를 설정하는 게 중요하고, 내담자 기분의 강도를 측정하고 판단해야한다. 내담자의 현재 문제들을 확인하고 검토하고, 치료에 대한 내담자의 기대를 이끌어내면 좋다. 내담자에게 인지치료와 내담자의 역할에 대해 가르쳐 주고, 내담자의 문제와 진단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목표를 세우고, 회기 사이에 수행할 과제들을 추천해준다. 회기를 요약하여 말해주고, 회기에 대한 내담자의 피드백을 얻으면 된다.

2) 중간 및 후기

대개 행동적 기법보다는 인지적 기법을 더 많이 강조한다. 논리적 분석을 통해 역기능적 사고를 다루기 떄문이다. 상담자는 조언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한다. 내담자가 자신의 역기능적 사고에 대해 수용적이면 회기 빈도를 감소시키고, 내담자가 새로운 기술과 조망을 실행할 수 있다고 판단될 때 상담을 종결한다.

3) 종결

내담자에게 구체적인 문제들이 상담 과정에서 어떻게 다루어졌는지, 미래의 어려움을 어떻게 다룰 것인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종결 후에는 추수 상담을 통해 상담에서 얻은 긍정적인 경험을 정리하고, 내담자 스스로 새운 기술을 채택하도록 조력한다.

 

3. 기법

1) 인지적 기법

 (1) 탈파국화

파국화에서 벗어나도록 돕는 기법이다. 내담자가 걱정하고 염려하여 사건을 지나치게 파국화시키는 경우 내담자가 두려워하는 일이 실제로 어느 정도 발생할 수 있을지를 생각하게 하는 것이다. 자신의 염려, 두려움, 불안 등이 지나치게 확대되어 있음을 인식시켜준다.

 (2) 재귀인

내담자에게 책임이 없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스스로 책임을 부여하여 죄책감과 우울감을 느낀다. 이러한 상황에서 재귀인은 내담자의 자동적 사고와 가정을 검증하고, 내담자로 하여금 사건에 대한 책임과 원인을 공정하게 귀인하도록 조력한다.

 (3) 재정의

내담자가 느끼는 '속상한, 실패한, 우울한, 죽고 싶은'과 같은 모호한 단어들에 대해 내담자에게 자세히 질문하여, 내담자와 상담자 모두 그 사고 과정을 정확하게 이해하려고 시도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모호한 단어들을 보다 정확하게 재정의 한다. 예를 들어 '아무도 나에게 관심이 없다'는 느낌을 받는 내담자에게  '나는 다른 사람과 접촉하고 싶고, 돌봄이 필요하다'라고 재정의 하는 것이다.

 (4) 탈중심화

타인의 관심이 자신에게 집중되어 있다는 잘못된 신념으로 불안해 하는 내담자에게 행동적 실험을 통해 다른 사람들이 내담자에게 크게 관심이 없음을 확인하게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수업시간에 자신만 보는 것 같아 발표하기를 꺼려했던 학생'에게 친구들을 관찰하여 본인에게 관심이 없다는 것을 확인시킨다.

 (5) 절대성에 도전하기

내담자들은 주로 '모든, 결코, 아무도'와 같은 극단적 용어를 사용하여 자신의 고통을 표현하고 호소한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보다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2) 행동적 기법

 (1) 노출치료

불안을 경험하는 내담자에게 사고와 심상, 심리적 증상 및 긴장 수준에 대한 자기보고 자료를 제출하게 한다. 예를 들어 극장에만 가면 가슴이 답답하고 어지러움을 호소하는 내담자가 있다. 상담자는 내담자를 직접 상황에 노출시켜, 특정 사고와 심장에 대한 내담자의 왜곡을 조사하고, 특정 대처기술을 교육한다.

 (2) 사고중지

지속되는 해로운 생각을 없애는 데 어려움을 경험하는 경우 사용하는 기법이다. 원치않는 생각이 떠오를 때, '멈춰!'라고 크게 외치고, 긍정적인 생각으로 대체하도록 노력한다. 이를 통해 왜곡된 생각이나 감정의 빈도와 강도를 점점 줄여나간다.

 (3) 행동적 시연과 역할연기

 현실 생활에 적용되는 기술과 기법을 연습하여 개인이 자신에 대해 갖는 새로운 생각들을 현실화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4) 그 외

 이외에도 가설검증, 자기대화, 일기, 편지쓰기, 인지적·내면적 모델링, 정서적·정신적 심상, 합리적·정서적 역할연기, 오래된 생각과 새로운 생각 사이의 대화 역할 연기, 거리두기, 독서치료 등의 기법이 있다.

 

4. 평가

인지행동 상담은 인지 과정에 학습 이론을 통합한 새로운 치료 접근법에 기초를 제공했고, 중다양식 치료를 비롯한 현실치료, 해결중심 단기치료의 발달에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여 상담과 심리치료의 발전에 중요한 기여를 했다. Beck의 인지행동치료에 사용되는 다양한 기법과 개입은 다른 치료체계에서 유용한 기준과 아이디어를 제시했다는 공헌점이 있다. 하지만 심리교육적 정보를 제공하고 삶의 기술을 교육해야하는 인지행동 상담에서 상담자의 훈련과 지식, 기술, 지각력 등의 수준은 잠재적 제한점으로 작용한다는 비판점이 있다. 또한 Beck의 인지행동치료는 긍정적 사고의 힘을 지나치게 강조하여, 지나치게 피상적이고 극단적으로 단순하다는 비판과 함게, 과거의 중요성을 부정하고, 문제의 근원에 대한 탐색이 이루어지지 않으며, 무의식적 요인과 감정의 역할을 부정한다는 비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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