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행동 상담의 궁극적인 목적은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살의 철학 자체를 변화시키는 것이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증상을 없애는 것과 함께 내담자의 신념과 가치체계를 새로 학습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보다 세부적으로는 내담자가 자신에 대한 관심, 사회적 관심, 자기 결정, 인내성, 융통성, 불확실한 것에 대한 수용, 헌신, 과학적 사고, 자기 수용, 위험감수, 낙원 지상주의에서의 탈피, 좌절에 대한 높은 수준의 인내심, 문제에 대한 책임 수용 등의 태도를 갖게하는 것이다.
1. 상담과정
상담 과정에는 A-B-C이론을 적용한다. 비합리적 신념을 확인하고 논박을 통해 이를 합리적 신념으로 바꿔 적절한 정서와 행동을 경험하도록 하는 것이다. 상담 초기 상담자는 REBT 이론을 설명하고 내담자가 진행과정에 익숙해지도록 조력한다. 상담 진행시 ABCDEF로 표현되는 6단계 구조화된 형식을 자기도움 양식이나 태도 및 신념척도 등의 양식을 활용하여 다양한 전략을 통해 자신의 신념을 평가, 논박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이러한 상담의 진행을 통해 자신의 삶 안에서 이런 과정들을 스스로 적응해 나갈 준비를 한다. 전체적인 상담 과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문제점을 질문한다.
2. 문제점을 규명한다.
3. 부적절한 부정적 감정을 알아본다.
4. 선행사건을 찾아내고 평가한다.
5. 이차적 정서 문제를 규명한다.
6. 신념체계 - 결과의 연관성을 가르쳐준다.
7. 비합리적 신념을 평가, 확인한다.
8. 비합리적인 신념체계와 결과를 연관시켜 비합리적 신념을 확인시킨다..
9. 비합리적 신념을 논박한다.
10. 합리적 신념체계를 내담자가 학습하고 심화하도록 한다.
11. 새로 학습된 신념체계를 실천에 옮기도록 내담자를 격려하고 연습시킨다.
12. 합리적 인생관을 확립하게 한다.
2. 상담기법
1) 인지적 기법
(1) 비합리적 신념 논박
내담자가 사건이나 상황이 아니라 그에 대한 자신의 지각과 자기진술 때문에 장애를 느낀다는 것을 보여준다.내담자가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사건에 대해 촉발되는 비합리적인 신념을 다룬다. 내담자가 비합리적인 신념을 버릴 떄까지 혹은 강도가 약화될 때까지 '해야한다', '당연히 해야한다', '절대로 하지 않으면 안된다' 라는 당위를 반복적으로 반박한다.
(2) 인지적 과제
인간은 부정적이고 자기충족적인 예언을 만든다. 자신이 그렇게 될 것이라고 스스로에게 말하기 때문에,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문제 목록표를 작성하게하고 절대적 신념을 밝혀내 그 신념을 논박한다. 그 후 ABCDE 모형을 일상생활에서 적용하는 과제를 제시한다.
(3) 내담자의 언어 변화
부정확한 언어가 왜곡된 사고의 주요 원인이다. 사고는 언어를 조성하고, 언어는 사고를 조성하기 때문에 자기 문책적 방식의 언어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자기진술 방식을 학습한다.
(4) 유추
내담자에게 자신의 행동이 어떤 특성 때문에 나타나는지 유추해보게 한다. 내담자가 자신의 특성 이해를 통해 좋지 않은 습관이 자신에게 미치는 악영향을 깨닫게 하려는 목적이다.
(5) 자기방어 최소화
내담자가 많은 잘못을 저질렀다 하더라도 이것 때문에 경멸당하거나 저주받을 이유는 결코 없음을 보여준다.
(6) 대안 제시
내담자에게 모든 가능한 대안을 볼 수 있다록 조력하고 나아가서 내담자 스스로 대안을 찾아내도록 격려한다.
(7) 유머사용
지나치게 진지하고 심각한 생각과 태도를 반격하고 법칙적 생활 철학을 논박하도록 조언하는데 유머를 사용한다.
2) 정서적 기법
(1) 새로운 정서 패턴 조성
첫 번째, 합리적 정서 상상으로 새로운 정서 패턴을 조성한다. 내담자에게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상황을 상상하게 하고, 그러한 상황과 맞지 않는 부적절한 감정을 적절한 감정으로 변화시킨다. 적절한 감정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면 행동을 변화시킬 더 나은 기회를 얻게 된다. 대인관계 상황에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다.
(2) 부끄러움 제거 연습
정서 장애의 중요한 핵심은 부끄러움 혹은 자기비난이다. 내담자에게 창피하거나 부끄럽게 느껴지는 행동을 해보도록 과제를 부여한다. 내담자 자신이 생각했던 것 만큼 사람들이 타인에 대해 관심을 두지 않기 때문에, 타인의 비난에 과도하게 영향받을 필요가 없음을 인식시킨다.
(3) 감정적 언어 사용
상담자는 종종 감정적인 색채를 띈 단어, 구절 및 문장을 구사하여, 내담자들이 이를 자기 자신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비랍리적 신념의 변화 유도에 있어 강한 언어가 훨씬 많은 영향력을 지닌다고 본다.
3) 행동적 기법
(1) 보상기법
바람직한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는 자극(보상)은 바람직한 행동을 수반한다(프리맥 원리).
(2) 역할 연기
스트레스 상황에서 무엇을 느끼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그 행동을 시연하게 한다. 문제가 되고 있는 사건을 재현하고, 상담자가 역할연기를 먼저 시도한다. 큰 소리로 그 사건에 대한 합리적인 자기 진술과 적절한 행동 시범을 보이고, 내담자의 새로운 역할 연기를 조력한다.
(3) 활동과제 부과
행동지향적인 과제를 부과한다. 내담자가 어려워하거나 두려워하는 내용, 난이도가 점진적으로 높아지는 과정들을 포함한다. 실생활에서의 새로운 행동을 시도하고 새로운 경험을 통해 비능률적인 습관을 탈피한다.
인간은 합리적이고 올바른 사고를 할 수 있는 존재일 뿐만 아니라 비합리적이고 올바르지 못한 왜곡된 사고를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 존재다. 특히 인간의 왜곡된 사고는 어린 시절의 부모의 양육 태도에 의하여 획득된 비논리적인 학습 때문이다. 인간은 왜곡된 사고, 비합리적 신념, 행동을 합리적인 것으로 변화시킬 힘이 있으며 이렇게 변화시킴으로써 성숙한 사람이 될 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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