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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아들러학파 심리치료 - 주요개념

by 우-주 2024. 9. 17.

1. 열등감과 우월 추구

아들러에 따르면 계통발생학적으로 인간은 육체적으로 약한(열등한)종족에 속한다. 개체발생학적으로도 인간은 생애 초기 육체적으로 아주 약한 존재로서 타인의 도움 없이는 생존조차 할 수 없는 무력한(열등한) 존재라는 사실에 주의를 기울였다. 인간의 심층심리에 자리잡고 있는 열등감을 모든 정신병리 현상의 일차적 원인으로 보고 열등감에 관한 연구가 정신병리 현상을 이해하는 열쇠가 된다고 보았다. 아들러는 열등함 자체가 아니라 생득적 열등함을 인간이 어떻게 받아들이고 대응해 나가느냐에 있었다. 아들러는 열등성과 열등감의 차이를 분명히 할 것을 강조했다. 감이란 일정한 가치판단에 의존하는 주관적 해석이고, 열등함은 객관적 실제로 전혀 다른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인간의 모든 문화사와 교육사도 인간의 불안과 열등감을 극복하고자 노력했던 역사이다. 인간은 기본적으로 자기 약점으로 생기는 긴장과 불안정감, 그리고 남들보다 열등하다는 사실을 참기 힘들어한다. 때문에 열등의 감정을 극복 또는 보상하여 우월해지고 위로 상승하고자 하는 목표를 달성하고자 노력한다. 반면 자신의 열등감에 강하게 사로잡혀 열등콤플렉스에 걸린 사람이 절대적 안전과 우월성을 획득하기 위해 노력하며, 자신이 다른 사람들보다 훌륭하거나 위에 있다고 생각하는 거짓 신념을 구체화 시키는 우월 콤플렉스가 있다. 우월콤플렉스는 정상적인 우월성 추구와는 다르다. 강한 열등감을 극복하거나 감추려는 하나의 '위장술 또는 속임수' 이고, 왜곡된 보상 노력은 열등감을 더욱 강화시키는 악순환을 되풀이하게 한다. 

 

2. 허구적 목적

개인의 행동을 이끄는 마음속의 중심 목적이다. 사람은 현실적으로 실현 불가능한 많은 가공적 목표를 가지고 살아간다. 사람이 세계나 자신에 대해 가지고 있는 개념은 모두 주관적이고 허구(fiction, 세상은 어떠해야 한다는)적인 오류에 속한다. vaihinger는 인간은 현실적으로는 전혀 실현 불가능한 '마치 ~인 것 같은' 상황이 절대적으로 진실인 것처럼 행동하고, 많은 허구적인 생각에 의해서 살고있다는 흥미로운 견해를 제시했다. 예를 들어 죄를 지은 사람은 지옥에 가고 덕을 쌓은 사람은 천국에 간다고 믿는 사람은 그가 가진 이러한 가정이 그의 일상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모든 사람은 평등하다 혹은 정직이 최선의 길이다와 같은 허구는 현실보다도 더 효과적으로 사람들을 움직이게 한다. 아들러의 입장에서는 이러한 가공적 목적은 심리적 사건들의 주관적 원인이 되며 결국 인간은 과거의 경험보다는 미래에 대한 기대에 의해서 행동하게 된다. 이런 허구들은 진실과는 다르더라도 인간의 삶을 지배하는 개념이 된다. 무슨 뜻인지 파악하지 못하면서 행동에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개념이다. 

 

3. 공동체감과 사회적 관심

열등감 극복과 건강한 삶을 위해서, 인간 문화와 정신의 발달을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이 공동체감이다. 공동체감은 보다 큰 공동체, 더 나아가 인류와 자기 자신을 동일시하는 자연 발생적인 능력을 의미한다. 아기가 어머니와 관계를 맺는 능력은 후에 배우는 것이 아니라 선천적으로 가지고 태어난다. 아이가 성격을 형성하며 우월감을 쟁취하기 위한 구체적 활동을 하게 되며 개인적 수준에 머물지 않고 더 큰 사회적 총체의 일부로서 존재감, 사회적 소속감, 공공의 복지를 위해 공동체 생활에 기여하려는 자발성이라는 정체감의 변형을 일으키는 주요 단서가 공감이다. 아들러는 공감을 다른 사람의 눈으로 보고, 다른 사람의 귀로 듣고, 다른 사람의 마음으로 느끼는 것이다 라고 주장했다. 우리가 경험하는 문제의 대부분은 자신이 가치를 두는 사람에게 수용되지 못한다는 두려웁과 관련되어 있고, 소속감이 충족되지 못하면 불안이 발생하며 소속되고자 하는 욕구가 있을 떄 어떤 문제에 직면하거나 그것을 처리하도록 노력한다. 신경증, 정신병, 범죄, 알코올, 문제아동, 자살 등의 모든 문제는 사회적 관심 부족 때문이며 공동체감의 정상 발달 여부를 정신건강의 척도로 사용한다.

 

4 .삶의 과제

삶의 과제에 관련하여 모든 인간이 갖는 3가지 인연이 있다. 약한 육체를 지닌 인간이 지구라는 환경과 관계 맺고 있는 인연, 자신의 약함과 불안정성 그리고 한계성 등에 의해 다른 인간과 맺는 인연, 인류의 생명을 지속한다는 점에서 이성과의 인연 등 직업, 우정, 이성교제/결혼의 과제를 제시했다. 또한 아들러가 암시한 4, 5번쨰 과제가 있다. 우주, 신과 유사한 개념에 대한 반응으로 인간의 영적인 자기를 다루는 것, 주체로서의 자기와 객체로서의 자기에 성공적으로 대처하는 것 등 한사람이 성공적으로 다른 사람과 지내고, 일을 하며, 이성과 만족스러운 관계를 형성하는 범위가 개인의 전반적인 성격과 성숙도를 드러내는 지표가 된다.

 

5. 생활양식

사람들이 행동하고 사고하며 느끼는 이유와 삶의 목적, 자아개념, 삶의 가치와 태도, 살아가는 방식 등 한 개인의 독특성을 설명하는 개념으로 아들러의 독자적 원리로서 그 이론의 핵심이 되는 개념이다. 인생 초기 개인 경험을 조직하고 이해하며, 예언하고 통제하기 위해 발달시켜온 개인 인지 조직도이다. 어릴 때부터 자신의 열등감을 극복하고 우월이나 완전의 목표를 이루는 과정에서 스스로 창조한 독특한 생활양식이다. 보통 4~5세에 그 틀이 형성되고 그 후에는 거의 변하지 않는다.

 

6. 가족구도와 출생순위

가족구도와 출생순위에 대한 해석은 어른이 되었을 때 세상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에 큰 영향을 미친다. 아동기에 타인과 관계하는 독특한 스타일을 배워서 익히게 되면 성인이 되어서도 그 상호작용 양식을 답습하기 때문이다. 가족구도는 가족의 사회심리학적인 형태를 설명하는 것으로 각 가족구성원의 성격 특성, 감정적인 유대, 출생순위, 구성원 간의 지배와 복종, 나이차, 성 그리고 가족의 크기 등이 가족구도의 요인이다. 또한 출생순위는 특별히 아동의 생활양식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내담자 이해에 대한 매우 중요한 보편적 법칙을 제시해 주어 내담자의 역동성 이해를 위해서 가족 내 내담자의 지위를 고려하는 것은 필수이다. 한 인간의 열등감 형성과 열등감 극복 기제를 습득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변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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