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성격의 유형과 발달

by 우-주 2024. 9. 17.

성격은 우리가 세상과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결정하는 핵심적인 특성으로, 이를 이해하고 발전시키는 것은 개인 발달에 있어 중요한 과정이다. 성격은 다양한 요소들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를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관리함으로써 개인은 더욱 풍요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게 된다.

 

1. 성격유형

융은 개인의 다양한 성격적 특성을 태도와 기능의 차이로 설명하였다.

태도에 따라 성격적 특성을 나누게 되면 개인의 내면적 세계, 외부적 세계에 대한 관심과 에너지를 투여하는 방향성에 따라 외향성과 내향성으로 구분한다.

 - 외향성: 외부세계에 관심을 지니는 객관적인 태도이다

 - 내향성: 내면세계에 관심을 두는 주관적인 태도이다.

 - 개인은 전적으로 내향적이거나 외향적인 경우는 없으며 두 태도를 모두 가진다.

 

기능에 따라 성격적 특성을 나누게 되면 사고, 감정, 감각, 직관으로 나눌 수 있다.

 - 사고: 사물을 이해하고자 하는 지적 기능이다. 

 - 감정: 평가의 기능으로 관념이 긍정적 감정, 부정적 감정을 일으키는가에 따라 결정된다. 

 - 감각: 감각기관의 자극에 의해 생기는 모든 의식적 경험을 포함한다.

 - 직관: 직접적으로 주어지는 경험이다.

 

태도와 기능에 따라 성격적 특성이 나뉘고 이것들을 조합해 성격유형을 이야기할 수 있다.

 - 외향적 사고형 : 객관적 사고를 하며 과학자의 특성을 지닌다.

 - 내향적 사고형 : 생각이 내면으로 향해있다. 철학자나 심리학자가 내향적 사고형의 표본이다.

 - 외향적 감정형 : 감정을 우선시하기 떄문에 상황에 따라 감정의 변화가 심하다.

 - 내향적 감정형 : 자신의 감정을 과장해서 표현하지 않고, 남에게 감추어 헤아리기가 어렵다.

 - 외향적 감각형 : 외부세계의 사실을 모으는 일에 흥미를 지니며 현실주의적이고 실제적이다.

 - 내향적 감각형 : 외부 세계와 거리를 두고 자신의 내면적 감각에 몰두한다.

 - 외향적 직관형 : 외부세계에서 가능성을 발견하기 위해 동분서주하지만 경솔하고 불안한 특징이 있다.

 - 내향적 직관형 : 내면세계에서 새로운 심상과 통찰을 추구한다. 예술가, 몽상가, 예언가 등이 표본이다.

 

2. 성격발달

 1) 아동기(출생~사춘기)

아동기에는 본능적 에너지에 의해 움직인다. 부모는 아동의 에너지의 방향을 잡아주어 아동이 혼란스럽거나 무질서하게 되지 않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이 단계 초기에 자아형성이 시작되고, 학교에 들어가면서 심리적 자궁에서 빠져나오기 시작하게 된다.

 2) 청년기

이 시기는 사춘기에 일어나는 생리적 변화로부터 시작한다. 융은 이 시기를 정신적 탄생기로 불렀다. 사회생활에 적응해 나가는 다양한 방법을 배우게 된다. 적응방법을 습득하면 어려움이 없으나, 아동기의 환상에 집착하면 어려움에 직면할 수 있다. 이 시기의 정신적 문제는 성적 욕구에 의한 심리적 혼란과 관련이 있다. 이 시기에는 아이원형의 영향을 받을 수 있는데, 어른이 되기보다는 아이로 머물러 있기를 원하는 경향에 영향을 받게 된다.

 3) 중년기(35세~40대 후반)

융은 이 시기의 변화에 깊은 관심을 가졌다. 이 시기에는 정신적 위기를 겪게 된다. 내면을 검토하고 꿈과 창조적 작업을 통해 무의식을 탐색한 경험의 여부가 중요하다. 외부세계에 대한 적응에 사용되던 에너지를 정신적 가치로 방향을 돌린다. 예를 들어 젊은 시절 외향적이고 물질적 관심이 있었다면, 내향적이고 정신적 관심으로 변화하며 확대된다. 이 시기에 자신의 직업과 가정에서 안정된 자리를 잡아갈수록 인생의 무의미함과 상실감을 경험한다. 내면적 사색과 명상, 자기실현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4) 노년기

이 시기에는 자신의 무의식 세계에 더 깊은 관심을 가진다. 삶을 반성하고 지혜를 키우는 시기이며, 삶의 경험을 이해하고 그 이해를 바탕으로 삶의 의미를 이끌어내는데 시간을 들여야 한다. 내세에 대한 관심과 종교에 대한 관심이 증가할 수 있다. 

 

인간의 심리발달은 노년기에도 결코 끝나지 않으며 나이에 상관없이 계속된다는 것이 융의 믿음이다. 성격이라는 것은 우리의 삶 전체에 함께하는 주제이다. 이를 이해하고 개발하는 것은 자기 자신을 더 잘 이해하고, 타인과의 관계를 향상시키며, 더 나은 삶을 살아가는 데 도움이 된다.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해 성격의 다양한 측면을 탐험하고 개발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반응형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들러학파 심리치료 - 인간관  (0) 2024.09.17
분석심리학적 상담의 단계  (0) 2024.09.17
자아방어기제  (0) 2024.09.17
분석심리학  (0) 2024.09.16
상담과정과 기법  (0) 2024.09.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