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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대상관계 상담 - 멜라니 클라인

by 우-주 2024. 9. 21.

대상관계 상담을 발전시킨 학자들 중 멜라니 클라인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멜라니 클라인은 프로이트가 사용했던 본능, 구조, 대상의 용어를 사용하면서 용어의 의미를 확장시켰다. 아이의 언어 사용 이전에 형성하는 대상관계 상의 내적 세계에 대한 설명은 클라인이 이룬 아주 중요한 업적이다. 아이들이 아주 어린 시기에 갖는 판타지 세계에 대하여 깊은 관심을 기울였고, 아이들이 극단적인 불안과 추동, 그리고 원시적인 충동과 두려움을 다루기 위해 사용하는 몇몇 심리기제를 발견하였다.(판타지 : 유아의 내적 세계는 태어나면서부터 존재하는 정신활동 형태인 판자시의 세계를 포함한다. 예를 들어 자신의 입으로 빠는 소리를 내거나 손가락을 빠는 유아는 자기가 실제로 가슴을 빨고 있다고 상상하는 것이다. 유아에게 판타지 세계는 정상적인 것이다.)

 

1. 발달상의 두 자리

발달을 관계적 츠면에서 자리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설명하였다. 2개의 자리란 어떤 특별한 심리적 기제들의 집합(대상들과 관계를 맺는 방식, 독특한 불안 및 그에 대한 방어 등)이 아이의 생후 첫 몇 해 동안 발생하고 또 재발생한다는 면을 암시한다. 생후 4~5개월 동안 유아의 자아는 주로 부분대상과 관계를 맺다가 이후 점차적으로 전체 대상과 관계를 맺어간다. 부분대상에서  전체대상 관계에로의 이동은 편집-분열적 자리에서 우울적 자리에로의 이동을 의미한다.

 - 편집-분열적 자리

편집-분열적 자리는 대상관계 발달에 있어서 출생~4개월 경에 나타난다. 죽음의 본능으로 전개되며 자신의 자아가 파괴당할까봐 두려워하고, 파괴적인 충동과 박해적이고 가학적인 불안이 지배한다. 아이는 자신의 자아를 유지시키기 위해 편집적 성격을 띤다. 필요로 하는 대상이 좋다는 것을 간직하기 위해 유아는 자기 자신의 증오와 공포를 투사하는 것으로 나쁜 것을 추방한다. (편집적 자리에서는 투사, 내사, 투사적 동일시, 분열, 이상화, 전능성, 부인과 같은 방어기제가 사용되며, 방어기제가 어느 정도 사용되는가에 따라 편집적 자리에의 고착 여부, 즉 정신병리가 결정된다.) 이 시기에 유아는 엄마의 젖가슴과 관련하여 엄마의 몸으로부터 좋은 성분들을 빼앗거나 빨아들이는 공격적인 판타지를 갖고 있다. 항문과 요도와 관련해서는 위험한 실체와 해로운 배설물을 밖으로 내버린다는 판타지의 형태를 나타낸다. 

 - 우울적 자리

생후 15개월경에 시작되어 2세까지 지속된다. 유아는 점차적으로 사랑하는 대상이 자기 밖에서 존재함을 알아가며 이전에 공격적으로 대하였음에 죄책감을 느끼고 그것에 관해 보상하고 돌보기를 갈망한다. 좋은 대상을 간직한다는 것은 이제 유아 자신의 자아의 생존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하다. 이 때 대상관계는 '부분대상'에서 '전체대상'으로 확대된다.(즉, 유아는 하나의 완전한 대상으로서의 어머니와 상호작용하면서, 좋고 나쁨이 동일한 대상에게 생겨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한다). 우울적 자리에서 나타나는 좋은 대상의 상실에 대한 두려움은 오이디푸스의 갈등의 근원이다. 유아가 사랑과 미움을 통합하려고 애쓰는 것처럼, 오이디푸스적 추동은 우울적 불안과 섞여 있다. 성적 충동과 판타지는 공격의 결과를 치료하기 위해 등장한다. 유아의 자아는 주로 부분대상과 관계를 맺다가 이후 점차적으로 전체대상과 관계를 맺어간다. 이런 발달상의 자리들은 정상적인 것이며, 이러한 초기의 양상들을 완전히 극복하거나 깨끗이 청산하지 않으면 다양한 장애가 초래될 수 있다. 편집적 불안이 외부로부터 오는 자기의 파괴에 대한 공포라면, 우울적 불안은 아동 자신의 공격성에 의하여 환상 속에서 현실 대상과 내적 대상이 파괴되는 것에 대한 공포이다.

 

2. 병리와 치료

치료는 내면화된 대상 및 내적 박해자의 포악함을 조정하고, 어떤 종류의 불안들을 완화시키는 것이다. 치료의 과정은 전이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것이다.  '적'이었다가 '돕는 자'로, 그 다음엔 '나쁜엄마' 또는 '좋은엄마' 하는 식으로 급격하면서도 연속적으로 바뀌어나갈 수 있다. 전이는 과거의 관계적 경험 속에 포함되었던 판타지, 두려움, 그리고 감정들이 새로운 형태로 나타나는 것이다. 그것은 환자가 자신의 과거 인물 또는 인간관계와 관련된 감정이나 판타지들을 치료자에게 옮겨 놓는 것이다. 치료자는 아동 생애 초기 중 내적으로 투사된 인물들과 대상들을 다시 외면화시키도록 돕는 것이고, 아이의 내적세계를 바깥세상으로 전치시킬 수 있도록 촉진시키는 것이다. 

 

3. 평가와 비판

개혁적인 작업은 정신분석이론과 이후 색다른 경로를 찾아 나간 다른 분석적 사상가들을 연결시켜주는 가교역할을 하였다. 정신분석이론의 사상을 확장시키고 재정립하였다. 아동의 대상관계적 내적 세계에 대한 이해와 심리분석 개념들을 놀이치료에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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