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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 정보

품질경영기사 자격증 응시자격 하는일 전망

by 우-주 2024. 10. 8.

품질경영기사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경제, 사회발전에 따라 기업의 경쟁력 창출요인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그 중 기업경영의 근본요소로 품질경영체계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확산하는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품질경영기사 자격제도가 도입되었습니다. 품질경영기사 자격증의 응시자격, 하는 일, 전망 등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자격증 및 응시자격

품질경영기사는 하위로 산업기사, 상위로 품질관리기술사 자격증이 존재합니다. 품질경영기사 자격증 시험에 응시하려면 응시자격을 갖추어야 합니다.

기술자격 소지자의 경우

  1. 동일(유사)분야 다른 종목 기사

  2. 동일종목 외국자격 취득자

  3. 산업기사 취득 후 동일 및 유사 직무 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

 입니다.

 

 

관련학과는 4년제 대학교 이상의 학교에 개설되어 있는 산업공학, 산업경영공학, 산업기술경영 등의 학과를 전공해야합니다.

  1. 관련학과 졸업자(졸업예정자)

  2. 3년제 전문대학 관련학과 졸업 후 동일 및 유사 직무 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

  3. 2년제 전문대학 관련학과 졸업 후 동일 및 유사 직무 분야에서 2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

  4. 동일 및 유사 직무 분야의 기사 수준 기술훈련과정 이수자 또는 그 이수예정자

  5. 동일 및 유사 직무 분야의 산업기사 수준 기술훈련과정 이수자로서 이수 후 동일 및 유사 직무 분야에서 2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

입니다.

 

기술자격을 소지하지 못했거나, 관련학과와도 인연이 없으신 경우에는 

  동일 및 유사 직무 분야에서 4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

이 취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응시자격을 갖추셨다면 시험에 응시하시면 됩니다. 시험은 필기와 실기로 나뉘어 있습니다. 필기시험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 30분, 총 100문항, 150분 진행됩니다. 필기시험 과목으로는 1.실험계획법,  2.통계적 품질관리,  3.생산시스템,  4.신뢰성관리,  5.품질경영 입니다. 실기시험 필답형으로 3시간 정도 진행되며, 과목은 품질경영실무입니다. 필기 100점을 만점으로 과목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획득하여야 하며, 실기 100점을 만점으로 60점 이상 획득하시면 합격입니다. 최근 5년 동안 합격률입니다. 

연도 필기 실기
응시 합격 합격률(%) 응시 합격 합격률(%)
2023 3,790 1,530 40.4% 2,190 1,020 46.6%
2022 3,264 1,267 38.8% 1,901 743 39.1%
2021 3,687 1,753 47.5% 2,230 1,154 51.7%
2020 3,343 1,973 59% 2,815 1,552 55.1%
2019 3,617 1,644 45.5% 2,454 835 34%

 

2. 주요 업무

자격증을 취득하면 제품의 생산과정 중 품질을 확보하는 단계에서 품질경영시스템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구체적으로는 제품의 생산준비, 제조 및 제품 디자인, 자재관리, 생산관리, 제품평가, 서비스 등 해당 단계에서 발견된 문제점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업그레이드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또한, 제품의 품질을 분석하여 해당 기준과 비교한 후 불량품에 대한 원인을 파악하며 원재료의 원가, 품질 등을 분석하여 경제적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기계, 설비, 작업원 등의 배치방법을 고안하며, 제품의 불량을 최소화하고 정밀도를 최대화하기 위해 가공 설비를 시험, 측정, 분석하기 위한 평가 계획을 수립하기도 합니다.

 

 

3. 전망

품질경영기사 자격은 유,무형 제조물과 상관없이 필요하기 때문에 각 분야의 생산현장의 제조, 판매,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로 진출이 가능합니다. 일반 기업체 등 각종 제조 관련 업체의 품질이나 생산 관리부서에 취업이 가능하며 경영컨설팅업체 등으로도 진출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품질경영기사 자격증 응시자격, 주요 업무 및 전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그저 물건의 품질만 생각했었는데, 최근에는 그 분야가 넓어져 서비스까지도 관리하는 시대가 되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똑같은 품질의 물건을 구매하더라도 서비스가 좋으면 더 기분이 좋은데, 이런 부분의 전문가들은 소비자들의 기분까지 생각해주는 좋은 직업인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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